스머프 마을엔 돈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소유물은 공공의 소유, 즉 집단의 재산이다. 

모두는 노동자이며 동시에 주인이다. 

스머프는 자유 시장 경제와 그에 따르는 탐욕과 불공정을 거부하며, 집단은 개인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간주한다.


가가멜은 자본주의를 상징한다. 

그는 자본주의의 모든 부정적인 면을 구현하고 있다. 

그는 탐욕스럽고 무자비하며 유일한 관심사는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충족이다. 

가가멜은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보다 자신을 더 중요하게 여길 때 나타나는 인간의 모습이다.


가가멜이 기르는 붉은 색 고양이 아즈라엘은 무자비한 자유 시장 속에서의 노동자를 상징한다. 

아즈라엘은 소리를 낼 수 없으므로 불평할 수가 없다. 

이것은 불평할 수 없는 노동자의 상황을 은유적으로 나타낸다. 

그는 그의 임금을 교섭할 수도 없다.


스머프들은 자신들의 명칭에 모두 '스머프'를 붙인다. 

예를 들면, 똘똘이 스머프, 목수 스머프, 익살이 스머프, 게으름이 스머프, 파파 스머프.

이것은 사회주의 국가에서 다른 사람을 지시할 때 '동무'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연상시킨다.


80년대 중반부터 후반에 걸친 고르바초프의 글라스노스트와 페레스트로이카 개혁이 소련 연방의 궁극적인 종언을 예고했듯이, 방송에서 가가멜과 아즈라엘은 은유적으로 스머프 마을의 유토피아적인 조화를 위협하는 서구의 침입을 나타낸다.


스머프는 피에르 컬리포드라는 벨기에 작가에 의해 창조되었다. 

스머프 마을에는 경찰도 군대도 존재하지 않는다. 

필요한 경우에는 드물게 그들 스스로 적과 싸울 시민 의용군을 결성한다. 

이것은 경찰 국가와는 명백히 대치된다고 볼 수 있다.


순수한 마르크스주의의 관습에 따라 스머프 마을은 무신론을 표방한다. 

스머프 마을에는 신(神)도 사제도 없다. 

자연 어머니와 시간 아버지를 통해 은유적으로 상징되는 자연과 물리적 현상의 '실재하는' 힘만이 존재할 뿐이다.


집단 내의 완벽한 평등이라는 개념에 더하여 대부분의 스머프들은 똑같은 종류와 색깔의 옷을 입는다. 

그것은 공통적인 노동 유니폼으로 독특한 모자와 스머프들의 파란 피부색과 결합하여 공산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입는 마오 제복을 떠오르게 한다.


스머프들은 자신들의 각기 다른 직업/특징에도 불구하고 모두는 완벽하게 평등하다. 

궁극적으로 그들 모두는 '스머프'이므로 직업이나 기술의 정도 때문에 더 우수하다거나 열등하다는 감정은 그들 사이에 존재하지 않는다.


똘똘이 스머프는 트로츠키(Trotsky)를 상징한다. 

그는 마을에서 유일하게 파파 스머프와 지혜를 겨룰 수있는 인물이며, 사색가이다. 

둥근 테의 안경을 쓴 그의 모습은 트로츠키의 캐리커쳐인 것이다.

※ 트로츠키(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 : 소비에트 연방의 정치가, 사상가, 노동운동가이며 붉은 군대의 창립자이고, 전세계의 공산주의 혁명을 주장했다.


파파 스머프는 칼 막스(Karl Marx)를 나타낸다. 

그는 스머프들의 지도자라기 보다는 그들과 평등한 관계로 다만 그의 나이와 지혜 때문에 존경을 받는다. 

게다가 그는 관습적으로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붉은 색 옷을 입고 있다.

※ 칼 막스 : 마르크스 주의의 창시자로 공산주의 혁명가이다.


"개구장이 스머프"는 마르크스주의(Marxism)에 대한 우화이다. 

스머프 마을은 그 자체가 사회주의자들이 꿈꾼 공동 생활체의 완벽한 전형이다. 

완전히 독립적이며 토지는 개인이 아닌 전공동체의 소유이다.


아즈라엘은 자신의 상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만한 지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수세기 동안 노동자들이 교육의 기회에서 소외된 채 자신의 고용주를 위해 일하는 것 이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운명 속에서 고통받아 왔던 것과 유사하다.


트로츠키를 상징하는 똘똘이 스머프는 자신의 생각 때문에 종종 스머프 마을 공동체로부터 고립되고 조롱당하고 심지어 배척당하기도 한다. 

물론 트로츠키 또한 USSR(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에서 추방당했다.


파파 스머프가 스머페트를 '진짜' 스머프로 만들기 위해 마법을 걸자, 그녀의 외모는 아름다워졌다. 

그전에는 추한 모습이었다. 그래서 이것을 여성에게 적용될 때, 못생긴 것은 나쁜 것이고 아름다운 것은 좋은 것이 된다.


남성 대 여성의 비율이 99 : 1인 스머프 마을은 완전히 가부장제 사회이다. 

이것은 여성은 상품이라는 사고에 더해진다. 

그녀는 남성에 의해 만들어지고 변화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기준에 맞춰 아름다워졌다. 

그리고 그녀는 그것에 대해 고마워한다.


만약 스머프 마을의 성비가 50 : 50이라면 어떨지 상상할 수 있는가? 

방송에서 본 바와 같은 유토피아는 아닐 것이다. 

이것은 이상적인 마르크스주의 국가는 성(性)까지도 포함하여 모든 것이 평등할 때만 실제로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것이다.


동성연애자 천국인 스머프 마을은 스머페트가 오기 전에는 항상 전부 남성 뿐이었다. 

그리고 그 후에도 절대다수가 여전히 남성이다. 

이것은 그들이 여성에 의한 출산에 의해 탄생한 것이 아니며 이성애가 규범이 아닐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스머페트에게 가슴이 없다는 사실은 자연의 부정, 여성을 가부장적인 체제에 의해 부과된 사회 규범에 순응하게 만들어 그들을 제어하려는 남성들의 시도의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 

스머페트는 남성 스머프들을 본따서 만들었다는 점에서 부차적인 창조물이다.


"스머프"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 세계를 조명함으로서 뛰어난 판타지 문학으로 성공하고 있다. 

"스머프"가 이상적인 사회주의를 보여주는 우화라는 증거는 매우 많다. 

나는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매력은 이 유토피아적인 이상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트위터 컬처냥 님의 트윗에서 발췌>


한편, 스머프라는 SMURF 단어는  Soviet Men Under Red Father 즉, 붉은 아버지 아래의 소련인들이라는 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