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과 같은 iOS 제품들은 아이튠즈와 동기화를 하게 되면 컴퓨터로 백업을 합니다.

따라서 폰을 교체하든지, 기기가 초기화가 되었을 때는 과거 데이터를 살릴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아이튠즈와 동기화를 자주 하지 않는다면 복구를 하더라도 꽤 오래전 데이터로만 복구가 될 것이므로

동기화는 매일 또는 최대한 자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드 디스크 고장 또는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의 훼손, 실수로 인한 삭제 등으로

백업 자료마저 망가지게 된다면 복구는 물 건너 가버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주기적으로 아이튠즈 파일을 백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면, 아이튠즈 동기화 파일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설명은 아래 환경을 기준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즈 7 프로페셔널 한글판

   - 윈도우 사용자 아이디 : ppoya  (저는 이 아이디로 했지만, 여러분 pc에서는 다른 이름이겠지요)

   - 아이튠즈 ver 11.x


아이튠즈를 설치하고 난 후 iOS 기기를 최초에 물리게 되면 아래의 두 개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① C:/사용자/ppoya/내 음악/iTunes

   ② C:/사용자/ppoya/AppData/Roaming/Apple Computer


위 두 개의 폴더가 바로 아이튠즈 동기화 파일이 저장되는 곳이며, 

이것만 백업해둔다면 컴퓨터가 바뀌거나 새로 포맷하더라도 예전처럼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위 폴더 중 ②번 폴더는 탐색기 옵션에서 시스템/숨김 파일이 보이도록 설정하여야 보입니다.


백업하실 때에는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 또는 외부 저장매체로 복사하세요.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고 했으니까요.



자, 이제는 컴퓨터를 포맷했다고 가정하고 원상복구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포맷된 후 아이튠즈를 설치하면 위 두 개 폴더는 보이지 않습니다.

말씀드렸듯이 iOS 기기를 최초에 물린 뒤에야 생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일단은 예전처럼 기기를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그러면 복원하라고 뜨겠지요. 그 상태에서 케이블 연결을 해제합니다.

다시 파일탐색기로 보시면, 위 두 개 폴더가 생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를 종료하시고, 윈도우 로그오프를 하신 후 다시 로그인을 하세요.

그런 후 위 두 개 폴더를 삭제하시고, 백업해두었던 것을 다시 복사하시면 됩니다.


복사가 끝난 후 기기를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하면 다시 예전처럼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만약 컴퓨터 인증을 하라는 메세지가 뜬다면 아이튠즈 메뉴에서 Store - 이 컴퓨터 인증을 선택하시어

인증하시면 됩니다.

인증은 5대의 컴퓨터까지 가능합니다만, 동일한 컴퓨터라도 포맷 후 설치를 하시거나 할 경우에는 

다른 컴퓨터로 간주됩니다.